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칡은 다년생 식물입니다. 나무의 일종입니다. 옛부터 자양강장, 건강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흙속의 진주라 불리우며 비타민씨, 무기질, 탄수화물의 보고입니다. 동의보감에도 소개되어있는데 독성이 없고 체질을 타지않는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칡도 암칡, 숫칡이 있는데 숫칡은 좀 싱겁고 쓴맛이 있습니다. 암칡은 달고 굵습니다. 
 칡즙중에 알칡은 단맛을 내고 수분이 많아 즙을 만드는데 좋다고 합니다. 칡즙은 맛도 좋아 선호하는 사람이 많죠. 

칡즙효능으로 중금속배출이 있습니다. 유아기 뇌발달에 좋고 당뇨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한 에스트로겐은 석류의 600배에 달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 활성화에 좋습니다. 


갈근은 혈관질환에 효과가 있고 뇌혈관을 이완시켜줍니다. 특히 갱년기여성에게 이소플라본성분은 많은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불면증, 우울증, 안면홍조를 완화합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때문에 체력유지에 좋습니다. 위와 장을 튼튼히 합니다. 열이 많은 체질은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달인칡즙과 원액은 효능과 맛에있어 차이가 좀 있습니다. 다이드제인성분은 칼슘흡수를 도와주는데 이는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카테킨은 과산화지질을 억제해줍니다. 과산화지질이 많아지면 주름살, 색소침착을 유발합니다. 또 간질환, 동맥경화등을 일으킬수있습니다. 퓨에라틴, 플라보노이드, 다이드제인은 혈압강화에 효과적이며 고혈압환자에게는 두통치료제로 쓰입니다. 알칼리성인 칡은 아토피, 습진, 여드름등 피부질환을 완화시켜줍니다. 

숙취해소에도 좋은데요 카테킨이 알코올을 분해해 줍니다. 칡부작용으로는 성질이 차서 위가 약한 사람은 좀 안맞습니다. 

좋다고 많이 먹으면 간에 무리가 올수있습니다. 그리고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하루 석잔이하가 적당합니다. 여성호르몬관련질환이 있는분도 삼가해야합니다. 

여자유아의 경우 과다섭취시 성조숙증이 있을수있습니다. 남자는 장기간 먹을경우 호르몬감퇴로 정력이 떨어질수있습니다. 임산부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좋은 칡은 갈색털이 있고 무게감이 있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으로 퍼진 칡이 현지환경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선 귀하게 여기는데 거기선 골칫덩어리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