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추울때 갑자기 찾아올수있는 증상중 하나인 심근경색은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날이 추우면 혈관수축으로인해 혈압이 상승해서 발생합니다. 심장은 수축운동을통해 관상동맥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합니다. 관상동맥이 막히면 심근경색이 옵니다. 증상이 심각해지면 심장근육조직이 죽게됩니다. 


혈전으로인해 막히기도하는데요 혈관내부가 손상되어 일어나기도 합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협심증을 들수있습니다. 협심증은 혈관이 일시적으로 막혔다가 다시 흐릅니다. 평소에 괜찮다가 갑자기 일을 많이 한다거나 무거운것을 들때 생깁니다. 아무래도 부하가 많이 걸리면 몸에 무리가 오겠죠. 혈액공급이 부족해지는것은 협심증이고 완전히 차단되는것이 심근경색입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2위에 심혈관질환이 올라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으뜸의 사망원인입니다. 

심근경색 초기 증상은 잠깐동안 일어나는데 만약 30분이상 지속되면 필히 응급조치를해야 합니다. 가슴을 쥐어짜는듯한 느낌이 오고 흉통이 팔과 턱까지 느껴집니다. 이는 호흡곤란으로 이어집니다. 


식은땀을 흘리고 얼굴이 창백해지기도합니다.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구토증상도 있습니다. 비전형적증상은 노인이나 당뇨병환자의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체한것같은 느낌, 아랫배가 아픈 느낌이 옵니다. 



골든타임은 2시간이내인데 막힌 혈관을 다시 뚫어주면 빠른 시간안에 회복이 가능합니다. 병원도착전 절반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6시간내에 시술이 이뤄져야합니다. 치료요법으로는 혈전용해요법, 관상동맥 중재술이 있습니다. 심장정지후 10분이 경과하면 생존률은 1퍼센트이하로 떨어지며 뇌세포는 복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늦어질수록 회복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을 안고 살아가게됩니다. 


예방을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은 역시 금연입니다. 담배는 혈액응고를 증가시키며 심근경색위험을 훨씬 높입니다. 어떤 사람은 운동삼아 자전거를 열심히 타면서 담배를 즐기는것을 보니 황당하더군요. 신체업그레이드와 다운그레이드를 동시에 진행하는격입니다.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허리둘레을 유지, 응급상황에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심장이 튼튼하게 됩니다. 유산소운동이 도움됩니다. 가족력이 있다거나 비만, 고혈압인 경우는 특히 평소에 조심해야 합니다. 야간근무를 하시는 분들도 보통사람보다 유의해야합니다. 밤에 활동하는게 몸에 좋을리없죠. 패스트푸드도 가급적 삼가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말랭이가 있습니다. 어릴때부터 꼬들꼬들한 식감에 지금도 맛있게 먹고있습니다. 파프리카, 마늘, 옥수수도 좋습니다. 저염, 저지방식단이 중요합니다. 등푸른 생선은 콜레스테롤생성을 억제해주며 해조류는 마그네슘성분이 심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검은콩은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줍니다. 콩은 건강하면 떠오르는 대표식품이죠. 


올리브유 속 폴리페놀은 혈액과 혈관벽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청소를 해줍니다. 스트레스는 바로 풀고 긍정적마인드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일체유심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