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고혈압은 치료기간이 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흔하기도 하죠. 
당장 엄청 아프거나 하지않으니까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축기혈압140mmHg이상, 
이완기혈압 90mmHg가 넘어갈때 고혈압입니다. 중장년층에게 많이 나타나고 심근경색등을 일으킬수있습니다. 
합병증으로 동맥경화도 꼽을수있는데요 뇌에 있는 동맥에 영향을 줄수있습니다. 


10퍼센트정도를 차지하는 2차성 고혈압은 원인을 제거하면 완치가능성이 높은 경우입니다.
 신장염, 내분비질환, 임신중독증, 신경질환등이 원인질환입니다. 
음주와 담배는 당연히 좋지않습니다. 술은 혈압을 높이고 흡연은 니코틴이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고혈압낮추는방법은 식단조절을 통해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나라사람은 하루소금섭취량이 권장량보다 높은편입니다. 
국을 먹을때 되도록 건더기만을 먹고 외식은 횟수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짠음식을 멀리하고 고기류도 자제해야 합니다. 

채소, 과일을 통한 칼륨섭취는 신체에서 나트륨을 내보내 혈압강하효과가 있고 탈수현상을 막아줍니다. 
고들빼기는 쓴맛이 나면서 성질이 찬데요 이는 심장의 열을 내리고 사포닌성분은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비타민E는 중성지방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유발원인을 줄여줍니다. 



홍삼은 효과가 널리 알려진 식품인데요 쥐실험결과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시중제품중 대부분은 물 추출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수용성성분만 추출됩니다.
 이를 보완한 방식이 전체식제조법입니다. 이는 말그대로 전체를 섭취가능합니다. 

그리고 운동요법도 병행해야죠. 저녁 먹고 보통 느긋하게 쇼파에 누워 티비를 보는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산책과 요즘 공원에 많은 헬스기구운동을 하면 혈압조절에 좋습니다. 
일주일에 서너번 수영, 걷기등의 운동이 도움이 되며 한번에 60분정도가 적당합니다. 
스트레스관리를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 


강도는 자신의 신체에 알맞게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새벽운동은 혈관부담으로 이어질수있으니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흥미로운 조사결과로는 휴대폰벨소리가 클수록 순간적불안을 높이면서 혈압을 높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무음으로 해놓는것이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됩니다. 

이런저런 방법으로도 안되면 약물치료를 할수밖에 없겠죠. 얼마전 고혈압약발암물질이 큰 이슈가 됐었는데 지금은 완전판매중지가 되었으므로 큰 염려는 하지않아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