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이 그림엔 금분이 일부 사용됐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인공진주 펄이죠. 금색은 불교와 친숙한 컬러입니다. 

 

 10여년전 한때 달마도그림 광풍이 불었습니다. 지금은 조금 시들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불교미술계의 스테디셀러입니다.

달마도는 그린 분의 공력이 중요하다고들 하죠. 특히 경상도는 불교신자가 많아 집집마다 걸려있는 곳이 많습니다. 달마도는 인쇄보다는 실제로 그린 것이 먹색도 선명하고 여러모로 좋습니다. 십자수로도 많이들 하는데 주차시 전화번호 쿠션으로 쓰이기도 하죠. 보통 전통방식의 액자를 표구라 하고 수지프레임으로 만든것을 액자라고 합니다. 표구는 제작과정이 좀 까다롭고 경력이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수지액자는 방식이 비교적 단순하죠. 




  액자를 맡길때는 숙련도가 있는 오래 운영한 가게에 의뢰하는게 좋습니다. 표구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작업이 배접 (接)인데, 한자뜻으로는 '등 배'자에 '붙일 접' 자, 말그대로 화선지의 등쪽에 한장 덧댄다는 뜻입니다. 스님에게 바로 받은 작품은 화선지특성상 쭈글쭈글한 경우가 많은데 이걸 판판하게 펴주는 작업이 배접이죠. 경력이 짧은 곳에 맡기면 이 배접과정에서 그림을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배접시에는 풀의 농도가 중요합니다. 작업과정에서 순발력도 필요하지요. 순간적으로 잘못됐을때 즉시 수정하는 기지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수가게에서도 액자를 주문받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래도 전문점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겠죠. 견고함이라든지. 


 

유명한 김명국의 달마도그림입니다. 호방하면서 간결한 필치가 인상적이네요.

뭐든 단순하면서 모든걸 담아내는게 어렵습니다. 김명국은 조선통신사로 두번 다녀온 경력이 있어 일본에 작품이 좀 남아있습니다. 


 십자수로 제작한 예입니다. 전신상이라 꽤 오래 작업했을듯 하네요. 


 작자가 다양하듯 달마의 표정도 다양합니다. 



 헛..사드반대 퍼포먼스에도 달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