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노각의 뜻은 껍질이 꽃사슴 뿔과 닮았다하여 녹각이라고 부르던것을 노각이라 부르게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특산물입니다. Korean stewartia. 


꽃말은 견고와 정의. 15미터까지 자랍니다. 전세계적으로 7종이 분포합니다. 차나무과이며 껍질이 모과나무와 흡사합니다. 고운 빛깔이 있어 가구용도로 인기가 있습니다. 번식이 어렵고 재배하는곳이 많지 않습니다. 꽃은 7월에 피며 결실기는 10월입니다. 노각나무 가지, 뿌리를 달여 먹거나 술로 담가 활용하기도 합니다. 성질이 찬 편입니다. 



중국, 일본에도 노각나무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것과는 모양이 다릅니다. 중국에서는 금수목이라고 부릅니다. 노각나무효능은 사지마비 완화, 위장병, 간장병, 어혈, 혈액순환촉진 등입니다. 

잎으로 차를 만들기도 하는데 속이 편안해졌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금속 중독, 농약중독을 풀어주며 어혈에도 좋습니다. 

노각차에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프토스테롤은 전립선 비대증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오랜 세월동안 전립선치료제로 이용되었습니다. 


요즘 지구력하락과 잦은 소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죠. 한줄기 빛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알파 스피너 스테롤성분은 소염작용을 합니다. 시금치, 참치에도 있는 성분입니다. 스티그마스테롤은 암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수치도 낮춰주며 견비통, 진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이페린은 간을 보호하고 해독을 합니다. 캠퍼롤은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의 진행을 억제하며 이뇨를 돕습니다. 노화방지,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발을 삐었을때 잔가지를 달여 먹으면 통증이 내립니다. 수액은 관절염, 위장병, 간질환에 효험이 있습니다. 박달나무나 고로쇠처럼 수액채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