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회화나무열매가 중년여성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열매에 있는 이소플라본이 갱년기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입니다. 녹차처럼 팩으로 만들어 사용할수있습니다. 


예로부터 악귀를 물리친다고 알려진 회화나무. 높이는 30미터까지 자라며 왕버들, 팽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와 더불어 한국 5대 거목중의 하나입니다. 수령은 1000년에 달합니다. 조경수로 적합하며 관리가 수월한편입니다. 수형이 아름답고 빨리 자랍니다. 여름에 꽃이 많이 핍니다. 노란색의 꽃은 꿀이 많아 벌들이 좋아하며 약효가 뛰어납니다. 또한 회화나무는 공해와 병충해, 추위에 강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출입구 부근에 주로 심었습니다. 평민들은 함부로 키울수없었다고 합니다. 로얄트리? 
중국에서는 행복수라고 불리었으며 집에 심으면 큰 인물이 난다고 믿었습니다. 
열매는 치질치료에 쓰고 꽃봉오리는 고혈압, 동맥경화에 씁니다. 

콩과식물인 회화나무는 열매에 소포리코사이드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체중감소에 도움을 줘서 갱년기 비만을 막아줍니다. 또 갱년기 특유의 우울,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생김새는 염주처럼 보입니다. 회화나무열매는 골다공증 위험을 줄여주고 폐경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또 출혈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스럼, 코피, 치루, 장출혈등에 쓰인다고 동의보감에 나와있습니다. 오래먹으면 장수하고 머리가 희어지지 않는다고 기술되어있습니다. 


 폴리페놀성분은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전립선암,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블루베리, 청포도보다 월등히 높은 폴리페놀함량을 보여줍니다. 간기능을 향상시키며 혈액을 맑게해줍니다. 

식초로 만들어 먹을수도 있는데 양조식초3 회화나무열매1 비율로 열흘 숙성후 물에 희석해 섭취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찬 성질이 있다고 기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과용을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