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한동안 관리가 소홀했던 점은 조금 있지만 갑자기 맨 바람만 나오는 에어컨을 접했을때의 황당함이란.. 실외기가 설치된 옥상에 수시로 올라가보고 인터넷도 꼼꼼하게 살펴본 결과 원인은 에어컨온도센서가 실내현재온도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에어컨 모델연식은 좀 됐지만 그런데로 잘 써오던 녀석이었습니다.

  
 이번일을 계기로 인터넷으로 매뉴얼을 다운받아 제대로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오래된 에어컨이라도 제조사 홈페이지에 pdf전자매뉴얼을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서비스하니 내려받아 인쇄해서 틈틈이 보면 좋겠죠. 

 개념이 없을때는 그냥  리모콘 온오프버튼만 눌렀는데 에어컨에 의외로 여러가지 기능이 있네요. 제습, 자동, 송풍등.. 슈퍼냉방과 초강풍기능은 전력소모가 많다하니 자제하는게 좋을듯..자동기능은 제습, 송풍등의 여러과정을 거처가는 것입니다. 



 


 

에어컨온도센서는 보통사람들은 다루기 힘드므로 기사분에게 맡겨야합니다.

서비스료는 5만원이 나왔네요. 다행이 휴가철 직전이라 무난하게 방문예약을 잡을수 있었습니다. 제때 고치지 못했으면 불지옥휴가가 될뻔..


실외기는 사진의 본체에 찍힌 온도처럼 리모콘의 희망온도보다 높아야 돌아갑니다. 잘못됐을때의 상황은 9도로 찍히더군요. 희망온도 16도보다 낮게 찍히니 에어컨은 찬바람을 내보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여 실외기를 작동시키지않고 그냥 선풍기같은 바람만 나오는거죠. 




 희망온도가 16도로 표시된 상황.

실외기가 작동되지 않으면 아무리 리모콘을 눌러도 소용없습니다. 실외기는 과열되지 않도록 차양을 해주면 좋습니다. 정기적인 필터청소와 가스체크도 필요하겠죠. 이번에 출동한 기사분은 꼼꼼하게 잔류가스량도 점검해 주시더군요. 그저 여름엔 에어컨 앞에서 하드 물고있는게 제일 효율적인듯...집 나가면 고생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