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여드름이란 모공이 각질로 막히면 피지배출이 원활하게되지않아 안에서 갇히는데 균이 증식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피지는 건조함을 막기위해 나옵니다. 사춘기때 누구나 겪게되는 여드름은 심상성여드름인데 비교적 치료가 수월합니다. 
이에비해 응괴성 여드름은 치료가 까다롭고 일부에서 나타납니다.  여드름원인은 유전도 있고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안드로겐이 생기면서 피지가 늘어납니다.
 

 여드름치료제인 로아큐탄(Roaccutane)은 얼굴기름을 줄이고 모공막힘을 막아줍니다. 비타민A에서 파생된 성분인 이소트레티노인입니다. 로슈에서 1982년에 만든약으로 탈모약처럼 다양한 카피약도 있습니다. 낭포, 응괴성 여드름, 중증의 여드름에 처방됩니다. 일종의 피지조절제입니다. 용법은 하루 일회 복용합니다. 




여드름은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현상입니다. 여드름균은 피지를 먹으면서 살아가는데 로아큐탄이 피지를 줄여 여드름도 감소하게 됩니다. 여드름균도 억제합니다.  또 여드름 염증발생억제로 흉터를 예방해줍니다. 비용대비 효과가 좋은 약입니다. 

여드름 치료는 한군데서 느긋하게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공식품과 유제품 생선, 고기등을 자제해야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조금 호전되었다고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생깁니다. 복용할땐 자외선을 조심해야 합니다. 심하면 화상도 생깁니다. 
따라서 특히 여름에는 썬크림이 필수입니다. 음주후 먹으면 간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입술이 건조해집니다. 

부작용은 콜레스테롤수치를 높이며 간이 안좋은 분은 의사와 상담후 복용해야 합니다.피부를 건조하고 민감하게 만듭니다.



임산부가 먹으면 기형아를 낳을수있습니다. 여성은 임신 6개월전부터 복용을 중지해야합니다. 
청소년은 허리통증이 올수있습니다. 충분히 쉬고 무리한 운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구순염이 올수있습니다. 입술이 갈라집니다. 바세린으로 완화시킬수있습니다. 척추석회화 사례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복용자체를 금지한 나라도 있을정도로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은 독성이 강한 물질입니다. 호주에서는 비타민으로 여드름약을 대체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외 탈모치료제처럼 피로가 올수있고, 안구건조증, 두통이 올수있습니다. 어떤 약이든 독성이 있음으로해서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 정도를 줄여서 출시한게 제약회사들의 제품이지요. 로아큐탄은 상품명이고 고유명칭은 이소트레티노인입니다. 다른 약을 먹고있는 경우도 전문의와 상의후 복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