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따라 물따라

반응형

 

 전체적인 경기도 안좋은데 마실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운전자들에게 기름값은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체면을 조금 내려놓는다면 기아 모닝LPG는 단연 경제성면에서 최고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듀얼이라고 가솔린과 병용하는 모델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번잡한 것은 안좋아해서 구형LPG를 예로 들겠습니다. 모닝LPG는 가벼운 차체도 연료절감에 한몫을 하죠. 물론 어느 차종이나 수동이 조금더 절약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 수동차를 모는 사람이 드물죠.  요리조리 변속하는 재미나 잔테크닉이 상당히 익사이팅한테 왜 외면당하는지 모르겠네요. 특이 여성분들이 꺼려하죠. 



 LPG의 또 다른 장점은 최고의 정숙성입니다. 신호대기시 차에 시동이 걸려있는건지 꺼져있는건지 착각이 들 정도죠.  조용한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딱입니다. 게다가 모닝LPG는 세금까지 제일 저렴해서 어떤면에서는 버스보다 더 저렴한 느낌이 듭니다. 

 일반차량은 일년에 자동차세를 두번내지만 모닝LPG는 한번에 8만원정도만 내면 끝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절반. 멀리 떠나도 부담이 전혀없죠. 많이 나와봐야 3만원정도면 평소 가보고싶던 경치좋은곳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아반테가솔린오토로 다녀오려면 큰맘 먹어야하죠. 7에서 8만원정도가 도로에서 증발하니까요. 어지간한 서민 하루 일당입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의 경우 돌아서면 기름을 넣어줘야 합니다. 한달에 40만원정도는 가볍게 넘는다고 봐야죠. 아반테오토의 경우 3만원으로 겨우 120키로를 뛰더군요. 경쟁차종으로 스파크LPG도 있지만 디자인이 좀 튀고 사양은 모닝이 더 낳다고 봅니다. 모닝의 별칭이 경차계의 소나타일 정도니까요. 물론 이부분은 호불호가 갈리겠지요. LPG의 별칭은 가스냄새만 맡아도 달리는 차. 참 재미있게도 짓습니다. 

 한달동안 출퇴근하고 마트다니고 가끔 공원마실다녀도 5만원이면 충분합니다. 회사가 멀다면 2내지3만원정도는 더 나오겠지만요. 그래도 저렴하죠. 종합적으로 생각할때 돈만 생각한다면 최고의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그래도 너무 작다 하시는 분은 프라이드디젤을 권해드립니다. 모닝의 경우 앞자리에서는 잘 못느끼지만 뒷자리로 갈 경우 다리를 심하게? 오므려야 합니다. 좀 갑갑한 느낌이 들죠. 사실상 혼자타거나 둘이타야 불편함이 덜하죠. 하지만 프라이드는 너비와 다리공간이 어느정도 여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성면에서도 좀 낳죠. 단 소음은 역시 디젤이라 특유의 소리가 좀 납니다. 특히 창문을 열고 달릴때 좀 심하죠. 창문을 닫았을때는 가솔린과 별 차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분류도 경차가 아닌 소형차로 들어가고 배기량도 좀 크니 세금은 좀 더 내야겠죠. 고속도로통행료도 그렇고. 하지만 연비가 무려22km에 달하니 장점이 상당하죠. 모닝은 고속에서 좀 날린다?는 느낌이 있지만 아무래도 차체가 중량이 더 나가니 안정감은 더 낳습니다. 

 


 

 세번째는 단종된 차종으로 좀 특이한 방식의 차량입니다.

아반테 하이브리드. 저속에서는 전기로 구동되는. 저렴한 LPG연료와의 조합으로 최강의 연비를 발휘하죠. 역시 만원으로 100km정도를 달립니다.



 준중형이면서 이렇게 싸게 다닐수 있는 차는 드물죠. 기아의 포르테하이브리드도 단종되었지만 같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개인적으로 세단은 답답해서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해치백이 공간활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죠. LPG라 이것도 정숙성만큼은 확실합니다. 




끝으로 외제차인 토요타프리우스. 디자인이 일본?스럽습니다. 날렵하고 긴장감을 주는 선. 일본SF만화에 나오는 미래형차 같습니다. 내부 디자인도 굉장히 독특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이 완전히 분리되어있는 특이한 공간분할을 보여주죠. 기어봉도 전위적?인 모양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죠. 지갑사정이 넉넉한 분은 도전해볼만합니다. 민초입장에서는 속된말로 좀 후달리는 가격이죠. 중고라면 좀 부담이 덜하겠지만. 가솔린차로 이정도 연비는 거의 기적이죠. 전기모터와의 환상조율로 대단한 연비를 만들어냈습니다.